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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층, 신용회복지원자, 결혼이민자, 미혼모, 한부모 등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입니다. 취업성공 시 최대 150만 원의 취업송공수당까지 받을 수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(온라인 신청)에 대해 쉽고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.
▼ 취업유형 진단과 수급자격 모의산정을 통해 본인의 지원유형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.▼
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유형 진단 및 수급자격 모의산정 바로가기
목차
1.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절차
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절차는 총 4단계를 통해서 진행이 됩니다. 취업자는 취업성공수당 최대 1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, 미취업 시 3개월 동안 구인활동 지원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.
온라인 신청
1. 구직등록을 필수적으로 필요하며,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구직등록을 진행해 주세요.
2. 취업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제출해 주세요. 취업지원 신청서는 아래 서식을 내려받아 출력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.
취업지원 신청서 서식 다운로드
3. 취업지원 신청서 접수 및 조사 후 결정 단계를 거쳐,
4. 수급자격 인정 또는 불인정 알림이 진행되며 1개월 안에 서면 통지서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.
2.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
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관할고용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하실수도 있습니다. 위에 [취업지원신청서]를 먼저 내려받으시고, 작성을 해주세요.
3. 국민취업지원제도 제출 서류
온라인 신청시 아래 4가지 서류 필수 서류를 모두 작성하여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. 필수 서류는 다음과 같으며 해당 파일은 바로 내려받으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- 취업지원 신청서
-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·이용·제공 동의서(가구원 포함 개인정보 제공 동의 필수)
-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
-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서비스 및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격 조사 및 결정을 위한 확인서
필요시, 추가 제출 서류는 아래의 관련 문서를 따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.
- 가구단위 증명 필요시: 이혼소송확인서, 실종확인서 등
- 특정계층 증명 필요시: 관련 추천서, 확인서 등
- 전산망으로 확인이 되지 않거나 실시간으로 연계되지 않은 소득, 재산, 취업경험 관련 증명 필요시: 관련 증명자료
국민취업지원제도 관련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버튼을 누르시면 모두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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